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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디컬 인사이트

탕후루의 유행으로 젊은 당뇨 급증?

당뇨병은 혈중의 포도당(혹은 혈당)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대사 이상으로, 인슐린의 부족 혹은 인슐린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.
요즘 탕후루의 유행으로 젊은 당뇨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, 오늘은 이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

 

당뇨병 원인

1형 당뇨병은 자신의 면역 체계가 췌장의 베타 세포를 공격하여 인슐린을 생성할 수 없게 만드는 경우 대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발생하고,

2형 당뇨병은 췌장은 인슐린을 생산하지만 몸이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 주로 성인에게서 나타나며 비만, 유전적 요인, 생활 습관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.

 

당뇨병 증상

당뇨병의 증상은 다양하며, 각 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당뇨병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 

1. 급성 증상

  • 과다한 갈증과 배뇨 : 몸이 과도한 포도당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양의 물을 소모하고, 이에 따라 자주 배뇨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.
  • 체중 감소 : 몸이 혈당을 활용하지 못하면서 근육과 지방이 분해되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.
  • 피로와 쇠약 :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세포가 충분한 에너지를 활용하지 못하면서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   

2. 만성 증상

  • 시력 변화: 고혈당은 눈의 렌즈에 영향을 미쳐 시력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  • 신장 문제: 당뇨로 인해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체중 감소, 피부 가려움증, 발목이 부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• 신경 손상: 손과 발에 삼키거나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• 피부 문제: 건조함, 가려움증, 감염에 취약한 상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 
당뇨병 예방 방법

당뇨병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과 주의가 필요합니다. 아래는 당뇨병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.
 

1. 건강한 식습관 유지

  • 식이섬유와 과일, 채소, 곡물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합니다.
  • 과다한 포화 지방과 당분을 피하고,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선택합니다.
  • 식사를 균형 있게 섭취하고, 식사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.

2. 적절한 체중 관리

  • 비만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주의를 기울입니다.
     

3. 규칙적인 운동

  • 꾸준한 신체 활동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. 적어도 주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목표로 합니다.

4. 스트레스 관리

  • 스트레스는 혈당을 올리는 요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.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찾아 실천합니다

5. 금연

  • 흡연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 금연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합니다.

6. 정기적인 건강 검진

  • 정기적인 혈압, 혈당 검사 등의 건강 검진을 받아 당뇨병의 초기 증상을 조기에 발견합니다.

7. 음주 제한

  • 음주는 혈당을 통제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적절한 음주량을 지키거나 가능하면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이러한 예방적인 조치들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예방을 위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